유다왕 아몬의 죄악
찬송 | 302장 (내 주 하나님 넓고 큰 은혜는)
성경본문 | 열왕기하 21:19-26
19 아몬이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이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이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므술레멧이요 욧바 하루스의 딸이더라
20 아몬이 그의 아버지 므낫세의 행함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21 그의 아버지가 행한 모든 길로 행하여 그의 아버지가 섬기던 우상을 섬겨 그것들에게 경배하고
22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그 길로 행하지 아니하더니
23 그의 신복들이 그에게 반역하여 왕을 궁중에서 죽이매
24 그 국민이 아몬 왕을 반역한 사람들을 다 죽이고 그의 아들 요시야를 대신하게 하여 왕을 삼았더라
25 아몬이 행한 바 남은 사적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6 아몬이 웃사의 동산 자기 묘실에 장사되고 그의 아들 요시야가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왕하21:19-26, 새번역]
19 아몬은 왕이 되었을 때에 스물두 살이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두 해 동안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 므술레멧은 욧바 출신 하루스의 딸이다.
20 그는 아버지 므낫세처럼 주님께서 보시기에 악한 일을 하였고,
21 그의 아버지가 걸어간 길을 모두 본받았으며, 그의 아버지가 섬긴 우상을 받들며 경배하였다.
22 그리고 조상 때부터 섬긴 주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주님의 길을 따르지 아니하였다.
23 결국 아몬 왕의 신하들이 그를 반역하고, 궁 안에 있는 왕을 살해하였다.
24 그러나 그 땅의 백성은 아몬 왕을 반역한 신하들을 다 죽이고, 아몬의 뒤를 이어서, 그의 아들 요시야를 왕으로 삼았다.
25 아몬이 한 나머지 모든 일은 '유다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26 그는 웃사의 정원에 있는 그의 묘지에 안장되었다. 그의 아들 요시야가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2Ki 21:19-26, NIV]
19 Amon was twenty-two years old when he became king, and he reigned in Jerusalem two years. His mother's name was Meshullemeth daughter of Haruz; she was from Jotbah.
20 He did evil in the eyes of the LORD, as his father Manasseh had done.
21 He followed completely the ways of his father, worshiping the idols his father had worshiped, and bowing down to them.
22 He forsook the LORD, the God of his ancestors, and did not walk in obedience to him.
23 Amon's officials conspired against him and assassinated the king in his palace.
24 Then the people of the land killed all who had plotted against King Amon, and they made Josiah his son king in his place.
25 As for the other events of Amon's reign, and what he did, are they not written in the book of the annals of the kings of Judah?
26 He was buried in his tomb in the garden of Uzza. And Josiah his son succeeded him as king.
말씀해설
므낫세의 아들 아몬 역시 그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하나님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습니다. 그는 므낫세의 악한 행위를 그대로 답습했습니다. 므낫세가 시행했던 정책과 우상 숭배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발전시켰던 아몬의 통치에 대해서 성경은 “그의 아버지 므낫세의 행함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그의 아버지가 행한 모든 길로 행하여”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결국 아몬은 그의 죄악을 말미암아 궁중의 신복들에 의하여 살해를 당하여 2년간이라는 짧은 통치의 막을 내립니다. 물론 아몬을 반역하고 죽인 신복들 역시 유다 백성들에 의해서 죽임을 당합니다. 이 일은 유다의 죄악이 너무나 크므로 하나님께서 유다의 악행을 차단하고 선한 왕인 요시야를 왕위에 세우고자 섭리하신 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말씀 안에서 |
• 관찰: 말씀 속에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 묵상: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말씀을 통한 약속과 소망 |
• 적용: 순종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와 구체적인 실천은 무엇입니까?
• 기도: 말씀에 의지하여 한 문장으로 결단의 기도를 적으며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