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이 우선되는 삶
찬송 | 200장 (달고 오묘한 그 말씀)
성경본문 | 사도행전 10:9-16
9 이튿날 그들이 길을 가다가 그 성에 가까이 갔을 그 때에 베드로가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가니 그 시각은 제 육 시더라
10 그가 시장하여 먹고자 하매 사람들이 준비할 때에 황홀한 중에
11 하늘이 열리며 한 그릇이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보자기 같고 네 귀를 매어 땅에 드리웠더라
12 그 안에는 땅에 있는 각종 네 발 가진 짐승과 기는 것과 공중에 나는 것들이 있더라
13 또 소리가 있으되 베드로야 일어나 잡아 먹어라 하거늘
14 베드로가 이르되 주여 그럴 수 없나이다 속되고 깨끗하지 아니한 것을 내가 결코 먹지 아니하였나이다 한대
15 또 두 번째 소리가 있으되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네가 속되다 하지 말라 하더라
16 이런 일이 세 번 있은 후 그 그릇이 곧 하늘로 올려져 가니라
[행10:9-16, 새번역]
9 이튿날 저들이 길을 가다가, 욥바에 가까이 이르렀을 때에, 베드로는 기도하려고 지붕으로 올라갔다. 때는 오정쯤이었다.
10 그는 배가 고파서, 무엇을 좀 먹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다. 사람들이 음식을 장만하는 동안에, 베드로는 황홀경에 빠져 들어갔다.
11 그는, 하늘이 열리고, 큰 보자기 같은 그릇이 네 귀퉁이가 끈에 매달려서 땅으로 드리워져 내려오는 것을 보았다.
12 그 안에는 온갖 네 발 짐승들과 땅에 기어다니는 것들과 공중의 새들이 골고루 들어 있었다.
13 그 때에 "베드로야, 일어나서 잡아먹어라" 하는 음성이 들려왔다.
14 베드로가 대답하였다. "주님, 절대로 그럴 수 없습니다. 나는 속되고 부정한 것은 한 번도 먹은 일이 없습니다."
15 그랬더니 두 번째로 음성이 다시 들려왔다. "하나님께서 깨끗하게 하신 것을 속되다고 하지 말아라."
16 이런 일이 세 번 있은 뒤에, 그 그릇은 갑자기 하늘로 들려서 올라갔다.
[Ac 10:9-16, NIV]
9 About noon the following day as they were on their journey and approaching the city, Peter went up on the roof to pray.
10 He became hungry and wanted something to eat, and while the meal was being prepared, he fell into a trance.
11 He saw heaven opened and something like a large sheet being let down to earth by its four corners.
12 It contained all kinds of four-footed animals, as well as reptiles and birds.
13 Then a voice told him, "Get up, Peter. Kill and eat."
14 "Surely not, Lord!" Peter replied. "I have never eaten anything impure or unclean."
15 The voice spoke to him a second time, "Do not call anything impure that God has made clean."
16 This happened three times, and immediately the sheet was taken back to heaven.
말씀해설
베드로는 유대인들의 문화를 따라 육 시 기도시간이 되자 기도하려고 지붕에 올라갔다가 환상을 보게 됩니다. 하늘에서 네 귀를 맨 큰 보자기 같은 것이 땅에 드리웠는데, 그 안에는 유대민족들이 부정하다고 생각하는 온갖 짐승들이 가득했습니다.(11~12절) 하나님께서는 베드로에게 이것을 잡아먹으라고 하셨지만, 베드로는 구약시대부터 내려온 유대민족의 관습을 따라 먹지 않겠다며 강하게 거부합니다.(13~14절) 보자기 안에 있는 짐승들은 온 땅의 이방인들과 그들의 문화를 상징하며, 잡아먹으라는 하나님의 말씀은 그들을 용납하라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하나님의 말씀에도 불구하고 유대인으로서의 전통을 거스를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온 땅의 모든 사람을 용납하고 사랑하라 명령하십니다.
말씀 안에서 |
• 관찰: 말씀 속에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 묵상: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은 무엇입니까?
말씀을 통한 약속과 소망 |
• 적용: 순종하기 위해 필요한 변화와 구체적인 실천은 무엇입니까?
• 기도: 말씀에 의지하여 한 문장으로 결단의 기도를 적으며 기도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