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주보

가정예배 (24-9월 2째주간)

사도신경
나는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천지의 창조주를 믿습니다. 나는 그의 유일하신 아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습니다. 그는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본디오 빌라도에게 고난을 받아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장사된 지 사흘 만에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으며, 하늘에 오르시어 전능하신 아버지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다가 거기로부터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를 심판하러 오십니다. 나는 성령을 믿으며, 거룩한 공교회와 성도의 교제와 죄를 용서 받는 것과 몸의 부활과 영생을 믿습니다. 아멘.
찬송 | 20장 (큰 영광 중에 계신 주)
기도 | 맡은이
말씀 | 시편 130:1~8
1 여호와여 내가 깊은 곳에서 주께 부르짖었나이다 2 주여 내 소리를 들으시며 나의 부르짖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3 여호와여 주께서 죄악을 지켜보실진대 주여 누가 서리이까 4 그러나 사유하심이 주께 있음은 주를 경외하게 하심이니이다 5 나 곧 내 영혼은 여호와를 기다리며 나는 주의 말씀을 바라는도다 6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내 영혼이 주를 더 기다리나니 참으로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더하도다 7 이스라엘아 여호와를 바랄지어다 여호와께서는 인자하심과 풍성한 속량이 있음이라 8 그가 이스라엘을 그의 모든 죄악에서 속량하시리로다
[시130:1-8, 새번역] 1 주님, 내가 깊은 물 속에서 주님을 불렀습니다. 2 주님, 내 소리를 들어 주십시오. 나의 애원하는 소리에 귀를 기울여 주십시오. 3 주님, 주님께서 죄를 지켜 보고 계시면, 주님 앞에 누가 감히 맞설 수 있겠습니까? 4 용서는 주님만이 하실 수 있는 것이므로, 우리가 주님만을 경외합니다. 5 내가 주님을 기다린다. 내 영혼이 주님을 기다리며 내가 주님의 말씀만을 바란다. 6 내 영혼이 주님을 기다림이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더 간절하다. 진실로 파수꾼이 아침을 기다림보다 더 간절하다. 7 이스라엘아, 주님만을 의지하여라. 주님께만 인자하심이 있고, 속량하시는 큰 능력은 그에게만 있다. 8 오직, 주님만이 이스라엘을 모든 죄에서 속량하신다.
[Ps 130:1-8, NIV] 1 Out of the depths I cry to you, LORD; 2 Lord, hear my voice. Let your ears be attentive to my cry for mercy. 3 If you, LORD, kept a record of sins, Lord, who could stand? 4 But with you there is forgiveness, so that we can, with reverence, serve you. 5 I wait for the LORD, my whole being waits, and in his word I put my hope. 6 I wait for the Lord more than watchmen wait for the morning, more than watchmen wait for the morning. 7 Israel, put your hope in the LORD, for with the LORD is unfailing love and with him is full redemption. 8 He himself will redeem Israel from all their sins.
나눔 | 사명과 위로
시편기자의 탄식과 간구로 시작되는 시편 130편은 개인 탄원시의 요소를 지닌 회개시입니다. 그리고 이 시는 점진적인 성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즉, 시편기자 본인의 탄원으로 시작하여(1절) 하나님에 대한 신뢰로 발전한 후(3-6절) 이 신뢰는 다시 자신이 속한 이스라엘 민족에게로 확장되어 갑니다(7-8절). 이는 이스라엘이 고난 중에 있으나 자신이 하나님을 신뢰하듯이 이스라엘도 하나님을 신뢰하기를 바란다는 것입니다.
적용 | 나의 삶은 말씀의 흔적
시편 130편은 ‘나’와 ‘우리’가 분리될 수 없음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우리’는 ‘교회’ 더 나아가 ‘국가’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우리는 우리에게 허락하신 교회를 위해 더욱 더 기도하며 더 나아가 이 나라 이 민족을 위해서도 간절하게 기도해야 합니다.
마침기도 | 말씀의 흔적은 기도의 능력
지금까지 우리의 간구를 외면치 않으셨던 하나님, 우리에게 허락하신 가정과 교회와 나라에 하나님의 크신 은혜와 사랑을 내리어 주옵소서.
기도제목 | 우리 가정을 위한 기도제목을 함께 나누고 기도합니다.